경제, 주식

이건 꼭 사야해~~"인카금융서비스" 기업분석, 회사소개, BM, 투자아이디어,재무까지~

나이스life 2024. 12. 3. 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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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소개

BM의 이해

투자아이디어, 회사의 경쟁력

재무구조

 

인카금융서비스 기업분석(1)

https://betterlifecamp.tistory.com/55

 

 

회사소개

▣ 회사소개

인카금융서비스 개요

당사는 독립보험대리점(이하 'GA')으로서 소비자의 금융편의를 위해 보험대리 및 중개업무를 수행하는 법인입니다.

연결 종속회사인 ㈜에인은 인슈어테크 및 핀테크, 그리고 빅데이터 AI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을 적용한 금융 플랫폼 구축을 통해 비대면 영업 지원 및 고객 맞춤형 상품안내서비스를 제공

 

● 주요 주주

인카금융서비스 주요주주
회사소개 일반현황, 수상경력

 

BM의 이해

▣ BM의 이해

 보험판매회사로서 보험사로부터 보험판매의 대가로 수령하는 수입수수료와 개별 보험설계사에게 지급하는  판매지급수수료의 차액을 주된 영업이익

 

매출은 손해보험, 생명보험 장기, 단기로 구분됩니다.

DART

 

투자 아이디어, 회사의 경쟁력

▣ 투자 아이디어 및 회사의 경쟁력

1. 독립형 GA로서 구조적 성장이 기대됨

 

   보험사 전속 설계사들이 GA로 이직하는 추세

   이유는 GA소속이 임금이 높고, 의무고객 관리가 없고,

   수익성 높은 사업을 자체적으로 추구할 자유가 있기 때문

츌처: SMIC

 

  ★  GA소속 설계사 증가 추이

 

GA설계사수 증가 추이

 

GA의 협상력과 경쟁력은 규모에서 나옴: 국내에는 설계사 500인이 넘는 GA만 약 70개

동사의 설계 사 증가율은 23년 기준 18.7%(12228→14516)로,  금년 6월 기준으로 7.08% 증가(1년 기준 약 14%)

대형 GA 업계평균 11.1%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

 

 

2. 대형 GA로서 더 많은 설계사를 불러올 수 있음

 

24년 기준 설계사 수 15,544명을 기록하며 업계 2위, 독립형 GA 중에서는 1위의 규모

 

대형 GA는 설계사 규모를 기반으로 보험사에 대한 협상력과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높은 수수료와 편리한 영업 발판을 제공하고, 그래서 설계사를 또 불러오는 선순환 구조

GA설계사 추이(독립형)

★ 설계사는 양과 질에 따라 구분되는데

(양의 증가) GA로서  더 많은 데이터베이스와 더 높은 수수료율로 인해 설계사의 양이 많아지고

                   그리고 더 좋은 설계사들이 지원하는 곳이 될 수 있음

(질의 증가) 성과가 높은 설계사들도 1200% 룰의 시행으로 이직이 쉽지 않음

                   아울러 설계사들도 너 높은 수수료를 받기 위해 생명보험, 종신보험 등 더 높은 수수료를 받는 보험을 많이 팔기 위해 노력할 것임

 

대형 GA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

1200% 룰: 생명보험에 한해서 시행(손해보험 x)으로 성과가 높은 설계사들이 스카우트가 제한됨
SMIC 자료, GA업계 자율협약 1200%룰

 

높은 수수료를 받을수 있는 장기 계약 보험료 및, 보장성 상품 비율

설계사의 질 증가: 설계사들이 더 높은 수수료를 받기 위해 수수료가 높은 보장성 상품을 팔 것임

dart 24.3분기 종목별 매출현황


24년 3분기 보고서를 보면 장기보험인 손해보험, 생명보험의 합이 94.3 %로 단기는 나머지 5.7%에 불과합니다
22년 장기보험 87.7%, 23년의 장기보험은 약 90.9%에 비해 더 장기 보험을 많이 팔았습니다.


★ 수수료 선지급 中 

설계사에게 먼저 12개월 분량의 모집 수수료를 선지급하고, 그다음에 보험사로부터 수수료를 분납받는 시스템

중소 형 GA들은 현금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계약이 늘수록 회사는 오히려 위험

대형 GA로 수수료를 선지급이 가능하므로 이직을 원하는 설계사들에게 당장의 금전적 혜택으로 이직의 원인 제공

 

동사의 지점은 총 7133개로, 상위 GA 10개사 중 최고

     이직 시 대리점을 선택할 때 지리적으로 가깝고 아는 사람이 있는 곳으로 간다 [출처: SMIC, 30명 설계사 인터뷰 중]

     즉 지점이 많고 설계사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설계사를 끌어 들일 유인이 됨

 

 

 

 3. 인카금융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와 시스템은 좋을까?

   - 결론: 매우 좋다 업력 25년의 압도적인 데이터를 보유해 양질의 DB를 제공

DB란 상품 정보와 고객 정보를 설계사들이 영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전산 자료이다
국내에는 보험사만 약 30개, 연간 신규보험은 60개 정도 출시된다. 보험 상품이 다양해도 너무 다양함
하나하나 회차에 따른 수수료, 환수율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일일이 처리하기에는 데이터의 양이 너무 많다. 이렇게 수천 개에 달하는 상품 정보를 설계사가 모두 알아서 따라잡을 수 없다.

  - 비교: 열악한 소형 GA는 데이터를 엑셀파일, 수기로 관리하는 곳도 있음. 그런 곳은 데이터를 개인적으로 구매하기도 함

데이터제공, 높은 수수료가 이직 주된 이유
GA설계사 추이(독립형)

 

4. 규모가 커질수록 영업 레버리지 효과 ↑ 대

 

규모가 커질수록 더 큰 레버리지가 작용함

  • 80%의 높은 사업가형 비율을 유지 중  = 영업에 필요한 비용에 대해 최소한의 지원
  • 시스템 개발 유지보수비용 등 이 지출되고 있는데, 이는 고정비 성격으로 판관비 반영
  • 대신 설계사에게 높은 수수료를 지급
사업가형 모형

사업가형이란?

즉 본사가 20% 정도, 그리고 지점(사업가형)이 80% 정도임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본사직영점과 프랜차이즈 개인점주들의 연합으로 비교가능

 

 

5. 보험판매전문회사 전환 시, 계약유지비 지급이라는 새로운 수익원 창출 가능

  • 계약 유지비는 일정 유지 목표를 달성할 때 원수보험사가 GA에 지급하는 성과급과 같은 것
  • 현재 신규가입 유치와 관련된 수수료만 수취
  • 보험법이 개정되면 보험판매전문회사로 전환가능
보험법
보험판매전문회사 제도는 2008년 정부 발의 보험법 개정안에 포함 됐으나, 원수보험사의 도입이 안됨

하지만 현재는 보험판매전문회사 제도를 보험사들이 동의하는 입장으로 선회
 이유는 일차적인 판매 책임을 GA에 부여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임
 그리고 2008년 당시에는 GA들이 많이 없었음
SMIC 보험법 입법 타임라인

 

재무구조

▣   재무구조

재무구조는 부채 많은 거 빼고 엄청납니다

 

■ 매출액

매출액 분기별(좌), 연도별(우) [출처 버틀러],

매출액은 매년 꾸준히 우상향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너 좋아지고 있습니다. 매분기  영업이익률이 좋아져서 현재 10% 영업이익률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21년 영업이익률 6.7%→ 22년 영업이익률 6.8% →23년 영업이익률 8.4% → 최근 4분기 10.6%입니다

영업이익 분기별(좌), 연도별(우) [출처 버틀러]

■ ROE

성장하는 기업인가를 판단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ROE인데요

 

21년 ROE 39.5% →22년 ROE 28.3% → 23년 ROE 30.5%입니다. 

 

ROE가 30%라는 말은 3년 뒤에 2배 커진다는 말인데요. 계속 이 ROE가 유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ROE 분기별(좌), 연도별(우) [출처 버틀러]

 

■ EPS

eps도 점점 증가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EPS 분기별(좌), 연도별(우) [출처 버틀러]

■ PER

per이 10도 안 되는 좋은 기업입니다

 

EPS 분기별(좌), 연도별(우) [출처 버틀러]

산업분석

사업분석은 다음에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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