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식

인카금융서비스 기업분석(1)

나이스life 2024. 11. 28.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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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분석과 관련해서는 개인적 기록입니다 ^^

 

유튜브 IR자료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 업의 본질

 

- GA : 여러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다양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법인 보험 대리점

 

GA의 개념

 

보험상품 판매 핵심 채널 GA'

- 보험 판매사의 분리는 전세계적인 추세, 우리나라는 뒤늦게 보험관리와 판매의 분리가 나타남

- 일본은 보험원 수의 약 90%이상 판매가 보험대리점에서 계약을 함

GA 사업모델 비교

  1. 자회사형 GA : 자회사형은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의 보험사가 GA를 자회사로 보유한 형태
  2. 유니온 GA :  글로벌금융, GA코리아 등 지사형은 각 지점의 연합체다,빠른 확장은 쉽지만, 통제권을 갖고 조율 및 관리를 하는 본사가 없어 제대로 된 협상력을 갖추지 못하고, 퀄리티 관리도 어렵다
  3. 기업형 GA(독립형 GA) 본사에서 여러 운영 지점을 관리하는 형태이다. 본사 중심으로 규정, 조직체계가 이뤄지기에 통제가 효과적이다. 동사를 비롯한 에이플러스에셋, 굿리치 등
판매 보험사가 업적이 많을수록, 규모가 클수록 뭐가 좋나요?
보험수수료!, 업적에 따라 수수료율을 더 높게 적용, 규모의 경제효과 누릴 수 있음

 

대리점별 동일한 수수료율 적용

 

 

 

▣ 회사의 개요

회사의 개요, 일반현황

 

재무성과

재무성과(2018~2021)
매출액관련 18년부터 20년까지 CAGR 22.7% 상승

 

◎ 매출액은 무엇인가? : 판매수수료!, 즉 보험을 판매하고 판매한 대가로 받는 수수료

 

재무성과는 버틀러로 보겠습니다

매출액(분기별, 연도별)

2022년부터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21년 300억 22년 400억 23년 550억

엄청난 증가율이 아닐수 없네요.

 

영업이익

영업이익 분기, 연도별

영업이익률이 우상향하는 차트로 24년 3분기에 10%를 넘었습니다

 

회사의 연혁

 

▣ 회사의 경쟁력

회사의 경쟁력

  • 회사는 원수사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원수사로 오는 수취 수수료가 급여의 원천, 회사의 원천이 됨
  • 영업최적화시스템을 갖춤: 직영점, 사업가형, 하이브리드형을 가지고 있음, 지점 최적화된 다양한 지원 체계 구축
  • 교육시스템: 체계적 교육, 전용상품판매
  • 전용상품 판매 : 가입자의 니즈에 충족하는 전용상품을 판매중

장점: 영업지원 시스템

  • 전산시스템:
  • 상품분석시스템
  • AI설계사

높은 보장성 보험 판매비중

  • 높은 수수료를 받아 올 수 있는 보장성 보험 판매비중이 높음 (90%대)
  • 장기계약 보험의 증가로 수입수수료의 증가로 이어짐

21년 기준 11000여명의 GA설계사를 보유

  • 많은 GA설계사들의 네트워크 보유
  • 마케팅의 장점이 됨: 수도권 영남권 에 모여있지 않고 대기업과 DB공유를 전국적으로 할수 있음
  • 원수사에 대한 바잉파워가 높고, 제휴마케팅을 할 수 있음

 

▣ 보험사 전속설계사들이 GA로 몰리는 이유

 

보험사 전속 설계사들은 계속해서 GA로 이직하는 추세에 있다. 실제로 과거에는 보험사 전속 설
계사가 많았고 소형 GA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23년 말 기준 전체 설계사 60만 6,353명 중
43.4%가 GA 소속이며, 전속 설계사 수는 27.2%에 불과하다.

전속설계사와 달리 GA 소속은 ① 보험사 수수료와 대리점 지급 수수료를 모두 받고,

 ② 의무 관리고객도 없으며, 

③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며 신규 고객을 자유롭게 유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GA로의 설계사 이동은 단순 국내의 현상만이 아니라, 해외는 이미 GA 설계사 비율이 80~90%에 달한
다. 반면 우리나라는 이제 43%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여력은 더욱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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